쌍용자동차 당신이 향하는 모든 길, 언제나 쌍용자동차와 함께

도로 위 유령, 스텔스 차량

 

도로를 주행하다 전조등이나 미등을 켜지 않은 자동차 때문에 깜짝 놀라신 적 없나요?

 

어두운 밤 주행 중 갑자기 그런 차량을 만난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도로 위 유령이라 불리는 스텔스 차량을 만났을 때 주의할 사항과 신고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텔스 차량이란?

 

 

 

스텔스 차량이란 레이더 탐지를 피하는 기술인 스텔스(Stealth)와 자동차를 합친 말입니다. 야간에 전조등이나 미등을 켜지 않고 주행하여 다른 차량들이 인지하지 못함으로 인해 사고를 유발하는 차량을 말합니다.

 

 

 

 

스텔스 차량의 위험성

 

 

 

스텔스 차량이 달리는 도로 위에서 갑자기 나타나면, 대처할 시간이 없어 큰 사고로 이어지기 쉬운데요. 특히 야간에 전조등을 켜지 않으면 인지할 수 있는 거리가 10m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스텔스 차량으로 인해 생기는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대부분 대형 사고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로등과 간판 등으로 비교적 밝은 시내에서도 전조등을 켜지 않고 달리는 차량들이 갑자기 시야에 나타난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저녁에는 본인 차량의 등을 꼭 확인하는 습관 잊지 마세요. 특히 등화 장치를 오토 모드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발렛 주차 등을 맡긴 뒤에는 오프로 되어 있지는 않나 체크 해주세요.

 

 

 

 

스텔스 차량 처벌 수위

 

 

 

야간에 전조등과 미등을 켜지 않는 것은 도로교통법을 위반하는 행위라는 것 다들 알고 계시나요? 도로교통법 제37조에 따르면 모든 차는 밤에 도로에서 주행하거나 고장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정차 또는 주차하는 경우에도 전조등, 차폭등, 미등과 그 밖의 등화를 켜야 한다고 명시 되어있습니다. 만약 이를 지키지 않을 시 승합차 및 승용차는 2만원 의 벌금을 물게 됩니다.

 

 

 

 

 

도로 위 스텔스 차량을 목격했다면?

 

 

(출처 : 스마트 국민제보 홈페이지)

 

 

도로를 주행 중에 스텔스 차량을 목격했다면 안전 거리를 유지하고 경고등 혹은 경적을 통해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경찰청 스마트 국민제보 어플 ‘목격자를 찾습니다’를 이용해 신고도 가능합니다. 이때 정확한 날짜와 객관적인 상황이 나와있는 블랙박스 영상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 스텔스 차량을 목격한 장소와 차량 번호판이 식별 가능하게 동영상 또는 사진 촬영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스텔스 차량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1)정기적으로 차량 라이트 점검하기

 

 

 

자동차의 라이트는 소모품으로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당연하게 켜지는 라이트를 점검하지 않았다가는 나도 모르는 새에 스텔스 차량이 되기 쉽상이겠죠.

 

▶정비사가 알려주는 차량 관리 팁 더 알아보기

 

 

 

2)등화장치 점등 및 오토라이트 기능 체크하기

 

 

 

도심에서의 주행 시 가로등이나 거리의 불빛 등으로 시야가 밝아 등화장치 점등하는 것을 잊을 수 있습니다. 해가 지기 시작하는 저녁부터는 꼭 등화장치를 점등했는지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또한 오토라이트 기능이 보편화되면서 전조등 점등 여부를 신경 쓰지 못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오토라이트 기능이 켜져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3)계기판 안쪽 전조등 표시 체크하기

 

 

 

차량 내부 계기판의 불빛을 보고 자동차 라이트가 점등되었다고 착각하는 경우 있으시죠? LED 타입의 자동차 계기판은 항상 점등되어 있으므로, 전조등 표시등에 불이 들어왔는지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기판 속 경고등 더 알아보기

 

 

오늘은 도로 위 유령, 스텔스 차량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주행 중 스텔스 차량을 만나는 일이 없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나 또한 스텔스 차량의 운전자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숙지하시고 늘 등화장치 점검을 잘 해주시길 바랍니다. 안전의 시작은 작은 습관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고 오늘도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