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당신이 향하는 모든 길, 언제나 쌍용자동차와 함께

비상등 사용법 A to Z

 

비상등은 내 차가 다른 차에게 보내는 메시지나 마찬가지죠. 그러나 초보 운전자는 비상등을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베테랑 운전자도 비상시 외에는 잘 활용하지 않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비상등 이용 방법 및 상황별 함축된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험상황을 뒤차에게 알려줄 때

 

 

 

주행 중 사고나 장애물 등으로 급정거나 급감속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비상등을 잠시 작동시켜 뒤 차량이 미리 인지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빠른 주행으로 위급상황에 대한 빠른 대처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필요 시 비상등을 꼭 사용해야 합니다.

 

 

 

 

시야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나의 위치를 알릴 때

 

 

 

안개나 폭우 등으로 전방 시야 확보에 어려움을 느끼는 상황에서 내 차의 위치를 알려주고 저속 주행을 하고 있다는 의미로 비상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앞에 차량이 있는 것을 인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므로 이런 상황에서는 꼭 비상등을 켠 채로 주행해 주세요.

 

 

 

 

차를 잠시 정차해야 할 때

 

 

 

동승자의 승하차 등으로 잠시 정차가 필요할 경우나 차량의 갑작스러운 문제로 인해 차를 잠시 정차해야 할 경우에도 ‘차를 움직일 수 없으니 피해 가라’는 의미로 비상등을 사용합니다.

 

 

 

(출처 : Dafinchi / shutterstock.com)

 

특히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 도로 등에서 주행 중 갑자기 차량에 문제가 생겨 갓길에 차를 세워야 하는 경우에는 더욱 필수적입니다. 원칙적으로 갓길에는 차를 세울 수 없기 때문에 비상등을 켜서 주행을 할 수 없는 상황임을 다른 운전자에게 인지시켜 주시고 빠른 신고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고 신고 : 한국도로공사 1588-2504

 

 

 

 

고마움과 미안함을 표현할 때

 

 

 

운전 시 차선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특히 교통체증으로 길게 늘어진 차량 사이에 끼워주거나 차선 변경 시 속도를 줄여주는 등의 호의를 받았을 때는 고마움을 표시하는 용도로 비상등을 사용하기도 하죠. 또는 내 차가 갑자기 끼어들게 되어 뒤 차량에 미안함을 표현할 때도 비상등이 필요합니다. 3회정도 비상등을 점멸하는 것은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운전자 간의 매너로 보다 안전하고 화목한 도로가 되지 않을까요.

 

 

 

 

주차중임을 알릴 때

 

 

 

차량 통행이 많은 복잡한 곳에서는 무작정 주차를 하면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죠. 뒤따라오는 차량에 ‘내가 주차할 공간을 찾고 있다’ 또는 ‘주차하는 중이니 잠시 기다려 달라’는 대기 의미의 신호를 보낼 때도 비상등을 사용합니다.

 

 

 

 

#자동차 라이트 종류별 역할은?

 

1)전조등

 

 

야간주행시에 어두운 곳에서 시야 확보를 위해 사용하는 전조등은 상향등과 하향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향등은 일반적으로 야간주행시 주로 사용하는데요. 이름 그대로 아래를 비추는 조명으로 눈부심이 덜하고 가시거리 40m정도의 가장 일반적인 조명입니다.

 

반면에 상향등은 하향등만으로 시야확보가 어렵고 전방에 차량이 없을 때 사용해야 하는데요. 상향등은 빛이 전방을 향하기 때문에 마주오는 운전자의 주행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향등은 시야확보가 어려운 특별한 상황이 아닐 때 사용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2)안개등

 

 

전조등 하단에 설치되어 있는 조명으로 하향등보다 더 가까운 도로를 비추면서 빛이 넓어 시야 확보가 어려운 안개 낀 날씨 또는 가로등이 없는 곳을 주행할 때 운전자의 시야를 넓혀주고 내 차량의 위치를 알리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3)미등

 

 

미등은 기상악화로 어두운 낮이나 초저녁 또는 터널에서 내 차량의 위치와 존재를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조명입니다. 상대 차량에게 내 차량의 위치에 대해 알려주기 위함이 목적이기 때문에 전방, 후방, 번호판라이트와 더불어 총 계기판에 함께 불이 들어옵니다.

 

 

 

오늘은 비상등 사용 방법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상황에 맞는 적절한 비상등 사용으로 안전운전에 한 걸음 가까워질 수 있도록 비상등 사용방법에 대해 올바르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럼 오늘도 모두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