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당신이 향하는 모든 길, 언제나 쌍용자동차와 함께

다양한 전용주차구역…일반차가 주차하면?!

 

 

주차장에는 경차 전용, 장애인 전용 등 운전자별, 차종별 다양한 전용 주차구역이 있습니다. 주차 시 저 자리에 주차해도 되는건지, 혹시 과태료를 내는 것은 아닌지 헷갈리거나 궁금했던 사항에 대해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잠깐 주차해도 안됩니다! 과태료가 부과되는 전용주차구역

 

1)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장애인 전용 주차장은 법적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주차장에는 반드시 설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보행이 불편한 장애인이 자동차를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주차장 입구와 가깝고 비교적 넓은 곳에 전용 주차 구역을 확보해 주차 편의와 이동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설치된 곳이죠.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가능 표지를 부착하지 않은 자동차는 주차를 할 수 없습니다. 불법 주차 시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2시간마다 신고 누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루 최대 120만원까지 과태료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해당 구역에 이중주차를 하거나 짐을 내려놓아 주차에 어려움을 주는 행위, 장애인전용표시 등을 훼손하는 것은 모두 주차 방해에 해당하며 5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2)전기차 전용 주차구역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기차를 위한 전용 주차공간은 없습니다.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은 전기차의 충전을 위해 전기 충전기를 비치한 임시 주차구역으로 충전을 마치면 곧바로 일반 주차구역으로 차를 옮겨 주차해야 합니다. 전기차 충전 구역에 일반 차량이 주차하거나 사용에 방해가 되면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또한 급속 충전시설에서 충전을 2시간 이상 주차한 전기차도 과태료 부과 대상입니다.

 

 

 

3)거주자 우선 주차공간

 

(출처: 수원시 홈페이지)

 

각 지자체에서는 거주자가 우선으로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통상적으로 주택가 이면도로에 주차 공간을 확보하여 운영합니다. 사용 신청은 거주지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일정 요금을 지불하고 사용합니다. 따라서 거주자 우선 주차장에 부정 주차한 차량에 대해서는 부정 주차료가 부과되며 신고 시 견인될 수 있습니다.

 

 

 

4)소방차 전용 주차구역

 

 

100세대 이상인 아파트, 3층 이상 기숙사는 의무적으로 소방차 전용 구역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곳에 차를 주차하거나 주변에 물건을 적치해 소방차의 진입을 가로막아 방해하는 경우에는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됩니다.

 

 

소방 시설 주차로 화재 진압이 지연되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준수해야겠죠?

 

 

 

 

과태료 부과는 아니지만 꼭 준수해야 할 전용 주차구역은?

 

 

1)여성 우선 주차구역

 

 

여성 우선 주차구역은 말 그대로 여성이 우선적으로 주차를 할 수 있는 자리로 범죄 해소를 위해 생긴 전용 주차구역으로 주차 관리 부스나 주차장 출입구와 가까운 곳에 설치됩니다. 여성이 아닌 운전자가 주차를 한다고 해서 과태료가 부과되지는 않습니다. 최근에는 임산부 전용이나 교통약자를 포괄한 배려 주차장 등으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2)임산부 전용 주차구역

 

(출처 : 서울시 홈페이지)

 

보라색으로 표기한 임산부 전용 주차구역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 구역은 원칙적으로는 관할 보건소에 모자보건수첩을 제출해야 받을 수 있는 ‘임산부 자동차 표지’를 부착한 차량에 한해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임산부 전용 주차구역은 편의 증진을 위해 설치된 공간으로 임산부가 아닌 운전자가 주차를 한다고 해서 과태료 부과나 특별한 제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의 배려로 만들어진 공간인 만큼 임산부가 아닌 경우 전용 주차 공간에 주차하는 것은 지양하는게 좋겠죠?

 

 

 

3)어르신 우선 주차구역

 

.

(출처 : 수원시 홈페이지)

 

 

 

어르신 우선 주차구역은 노인 운전자를 위한 주차구역으로 지자체마다 만 65세 이상, 만 70세 이상 등 연령 기준은 다르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보행이 힘든 어르신 운전자를 위해 출입구와 가까운 곳에 주차공간이 위치해 있고, 공중이용시설과 가까운 위치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주차구역들과 마찬가지로 과태료가 부과되는 주차공간은 아니지만 교통약자를 위해 만들어진 공간인 만큼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죠.

 

 

 

4)경차 전용 주차구역

 

 

경차 전용 주차구역은 경차 보급을 활성화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전용 주차구역으로, 일반적인 주차 공간보다 폭이 30~50cm좁고, 길이도 1m정도 짧습니다. 경차 전용주차장도 여성 우선 주차공간과 마찬가지로 설치는 의무이지만 단순히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배려 차원의 공간이라 법적인 규제가 있는 것은 아니어서 간혹 경차 공간에 큰 차가 주차되어 불만을 토로하기도 하죠.

 

 

 

오늘은 다양한 전용 주차구역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는 전용 주차공간이라 하더라도 교통약자 배려와 효율성을 위해 만들어진 공간인 만큼 사용 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