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알못 S군의 자동차 이야기 #7 자동차 자세 교정 편

20대 대표 ‘차알못’ S군, 그 일곱 번째 이야기.

 

 

두근두근, 썸녀와 데이트 하는 날. S군은 D양과 자동차 드라이브를 떠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어딘가 초조하고 불안해 보이는 S군. 불편한 운전자세 때문이었는데요. 운전자에게 꼭 맞아야 할 자동차 시트, 사이드-룸미러 등이 제대로 조절이 안됐을 경우, S군처럼 불편한 자세로 운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초보자라면, 꼭 알아야 할 자동차 자세 교정법. 편안하고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시트는 물론, 사이드미러와 룸미러 조정은 필수입니다. 교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행 전, 반드시 체크해야해요.

 

 

 

자동차 자세 교정법 #1. 자동차 시트 포지션 조정

 

운전 자세가 좋지 못하면 허리에 큰 무리가 가는 것은 물론 위급한 상황 시 대처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이 때문에 꼭 본인 신체에 맞는 올바른 시트 포지션 조정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시트 조정법은 다음과 같아요. 먼저, 엉덩이를 좌석 뒤쪽으로 바짝 붙이고요.  페달을 밟았을 때 다리가 완전히 펴지지 않을 정도의 간격을 맞춰주세요. 등받이는 등을 자연스럽게 기대고, 스티어링 휠을 잡았을 때 팔이 살짝 구부러진 정도가 적당합니다.

 

 

 

자동차 자세 교정법 #2. 자동차 사이드미러 조정

 

사이드미러는 옆 차선 또는 뒤쪽 교통 상황을 보기 위해 쓰입니다. 각도 조절이 잘 안될 경우, 사각지대가 생기고 때로는 큰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제대로 된 조정이 필요하죠. 사이드미러 조정법은 간단해요. 운전석에 편안하게 앉은 상태에서, 거울을 보고 가로로 2등분 해보세요. 이때 멀리 보이는 지평선이 가운데에 맞춰지도록 상하를 조절합니다. 또 거울을 세로로 4등분 시, 내 차량이 4분의 1~2에 보이도록 하고, 나머지 부분은 도로가 보이도록 해주세요. 운전석에서 고개만 움직여도 사이드미러가 잘 보여야 합니다. 

 

 

 

자동차 자세 교정법 #3. 자동차 룸미러 조정

 

룸미러는 주로 후진할 때 후방 교통 상황을 살피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런 룸미러를 제대로 맞추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해요. 운전자가 편안하게 앉은 상태에서 룸미러를 봤을 때 차량 뒷유리가 전체적으로 보이도록 조정하고요. 뒷좌석 목받침의 끝이 살짝 보일 정도로 상하 각도를 잡아 주면 됩니다. 이때 룸미러의 각도를 너무 아래로 맞추면 사각지대가 넓어질 수 있고, 뒤따라오는 차의 헤드라이트 불빛이 반사돼 눈부심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정확한 각도를 맞춰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올바른 자동차 자세 교정편을 살펴봤는데요. 여러분도 S군과 함께 내 몸에 꼭 맞는 올바른 자세로 안전 운전하세요. 다가오는 추석 연휴, 자동차로 떠나기 전 조정은 필수! 올바른 자세 조정으로 장거리 운전에 대한 걱정도 끝~ 

 

 

차알못 S군의 다음 이야기를 기대해 주세요!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