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 귀성길, 꼭 알아야 할 자동차 운전 요령은?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다가왔습니다. 오랜만에 고향을 방문하는 마음은 설레지만, 고속도로의 정체만 생각하면 답답해지기도 하는데요. 두 배 이상 길어지는 운전 시간도 걱정이지만 가다 서다를 반복하며 흐려지는 집중력과 내 의지와 상관없이 발생 할 수 있는 교통사고도 걱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안전한 명절 귀성길(귀경길)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안전한 귀경길의 시작은 철저한 준비에서 부터!”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먼 길을 가는 명절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준비부터 잘해야 합니다. 차량 점검은 기본이고 꼭 준비해야 할 사항들도 체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1) 엔진오일, 브레이크 패드, 타이어 공기압

급발진과 급정거가 잦은 명절 귀성길에는 자동차 부품의 작은 오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차량점검을 미리 해두는 것이 필수인데요. 특히 엔진오일과 브레이크 패드, 타이어의 공기압의 수준을 확인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장거리 여행 전 알아야 할 자동차 점검 요령

 

 

 

2) 차량용 삼각대, 경광봉, 형광조끼

귀성길 운전 중 차량 고장이나 사고에 대비하여 차량용 삼각대, 경광봉, 형광조끼 역시 잘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접촉 사고 후 모르고 접근한 추돌차량에 의한 2차 사고의 사망률이 60% 이르기 때문에 추가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도로교통법에 의거 휴대하지 않으면 2만원의 범칙금이 부여되기도 하니 꼭 챙겨야 합니다.

 

 

3) 보험사별 긴급 연락처

 

사고접수 및 긴급출동 서비스
흥국화재 1688-1688  

 

*긴급견인

*잠금장치해제

*배터리충전

*타이어교체

*긴급상황

현대해상 1588-5656
현대다이렉트 1577-1001
삼성화재 1588-5114
LIG 손해보험 1544-0114
동부화재 1588-0100
한화손해보험 1566-8000
메리츠 1566-7711
MG손해보험 1588-5959

 

차량고장이나 사고 후 문제를 해결해 줄 차량 보험사의 연락처도 미리 알아두어야 합니다. 긴급상황이 발생 시 보험사의 번호를 찾을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보험사의 번호를 찾아 휴대전화에 저장 및 메모를 해서 차량 내에 보관해두세요!

 

 

 

4) 추석 연휴에도 쌍용자동차와 함께! 무상점검 서비스 받으세요!

 

쌍용자동차의 오너 드라이버라면, 더 편하고 빠르게 무상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석 연휴 기간인 10월 2일(월)부터 5일(목)까지 4일 동안, ‘추석 특별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전국 고속도로 상∙하행선 휴게소에서 이용이 가능하고요. 에어컨 및 타이어 점검, 와이퍼 블레이드, 벌브류 등 소모성 부품의 무상교환은 물론 냉각수,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등 오일류 보충과 엔진, 브레이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쌍용자동차 전차종(대형상용차 제외)의 오너 드라이버라면 귀성길 장거리 주행 전에 꼭 필요한 점검을 받아 보세요.

 

쌍용자동차 ‘추석 특별 무상점검 서비스’ 자세히 확인하기

 

 

“특명, 졸음 운전 없는 장거리 운전 만들기”

 

 

귀성길 운전을 하면, 오랜 시간동안 집중력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몸이 쉽게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신체의 변화는 졸음 운전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장거리 운전 중 졸음 운전을 피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방법들을 숙지해 주세요.

 

 

1) 졸음운전을 피하는 방법은?

귀성길 운전의 가장 큰 적인 졸음. 명절연휴에는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가 평균 30%나 증가한다고 하니 예방법을 꼭 알아두어야 겠죠? 졸음방지 파스를 이용하거나 껌, 오징어 등을 이용해 하관을 움직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차량 내부에 공기 순환이 잘 되도록, 1시간에 한 번씩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한 가지 더, 운전 중 틈틈이 뻐근한 몸을 풀어주는 것도 졸음 운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귀성길 운전은 과도한 긴장상태에서 오랫동안 운전대를 잡고 있기 때문에 어깨나 허리, 척추 등에 무리가 가기 마련인데요. 몸이 굳으면 민첩한 대응도 어려워지고 졸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잠을 깨는 스트레칭을 익혀두는 것도 좋아요.

 

 

2) 휴게소 스트레칭

휴게소는 최소 2시간에 한 번씩 방문하는 것이 좋은데요. 차량 밖에 나와 맑은 공기를 쐬며 어깨와 팔, 가슴 스트레칭을 하면 피로와 함께 졸음을 쫓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간단해요. 먼저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양손깍지를 껴서 머리 위로 기지개를 합니다. 이어 양팔을 오른쪽, 왼쪽으로 번갈아 가며 10초씩 유지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엉덩이 뒤로 양손깍지를 끼고, 양쪽 어깨를 모아 당겨주며 이를 15초간 유지해주세요.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팁

 

 

 

3) 차량 내부 스트레칭

귀성길 고속도로에서 갓길 혹은 정체구간을 이용해 차량 안에서 간단히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다만 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집중해서 오래 하기 보다는 잠깐 목과 어깨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 내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은 다음과 같아요. 먼저 양손깍지를 껴서 뒤통수를 잡아주세요. 머리를 앞으로 숙이듯이 당겨 10초간 유지해주고 틈틈이 반복해주세요. 팔과 어깨 근육이 뭉쳤을 땐, 팔을 위로 뻗은 뒤, 한쪽손을 이용해 반대편 팔꿈치를 잡아 당겨 풀어 주세요. 만약 스트레칭이 불편한 와이셔츠 등을 입었을 때는 손바닥을 지압하는 것만으로도 몸의 뭉친 피로를 풀 수 있습니다. 특히 엄지손가락 아래 부분을 자극하면 어깨 근육을 이완시키는데에 효과가 있으니 틈이 날 때 꾹꾹 눌러주세요.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의 대처방법은?”

 

 

귀성길에서는 나 혼자만 안전 운전을 한다고 해서, 사고를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때문에 가벼운 교통사고가 났을 때를 대비해, 대처 방법을 익히는 것이 좋은데요. 미리 사고 대처법을 알아두면 대형 사고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1) 탑승자의 안전확보

도로 위에서 시비를 가릴 수 있는 일반사고에 비해, 고속도로 위에서 난 사고는 빠르게 달려오는 뒷 차들 때문에 더 위험합니다. 차를 움직일 수 있다면 갓길에 이동시키는 것을 추천하지만, 만약 차를 움직일 수 없다면 즉시 운전자와 가족 모두 차에서 내려 가드레일 밖으로 피하시기 바랍니다.

 

 

2) 안전삼각대 설치로 2차 피해를 예방

차량에 탑승한 가족의 안전이 확보된 후에는 차량 비상등을 켜고, 후방에 안전삼각대를 설치합니다. 빠르게 달려오는 뒷차가 상황을 인지하고 피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 위함인데요. 안전삼각대는 주간에는 100m후방, 야간에는 200m후방에 세우는 것이 안전합니다.

 

 

3) 신고와 견인은 필수

조치를 마쳤다면 112, 119, 보험사에 신고해 차량 견인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당장 가입한 보험사를 통한 견인이 여의치 않다면 한국도로공사에서 시행하는 ‘고속도로 무료 견인서비스(1588-2504)’를 이용해보세요. 가까운 졸음쉼터나 휴게소까지만 이동 할 수 있지만 2차 사고의 피해를 예방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초보자라면 꼭 알아야 할 고속도로 주행 요령

 

 

“귀성길 운전, ‘빨리빨리’ 보다 안전제일”

 

 

그리운 가족친지들의 얼굴을 빨리 보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찾아뵙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나와 우리 가족의 행복을 위해, 귀성길 운전 요령을 미리 확인하고 기억해두세요! 사고 없이 편안하고, 즐거운 한가위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