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주요 야구장 주차장 백서#1 주차대란, 이렇게 대비하세요

일찍이 시작된 초여름 무더위처럼, 2017년 프로 야구 경기장도 그 열기로 뜨거운 요즘입니다. 지난해 프로야구 관중수가 800만명을 돌파하며 그 인기를 입증한 바 있는데요. 올해 역시 시즌 초반임에도 130만 야구 관중수를 뛰어넘으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야구장을 방문하는 관중이 매년 늘어나면서 대두되는 또 하나의 이슈. 바로 야구장 주차 문제죠.

 

이맘때면 야구 경기장 인근 주차대란은 끊이질 않습니다. 특히 원정 응원을 떠나는 분들이라면, 익숙하지 않은 경기장을 매번 헤맬 수밖에 없습니다. 만차인 경우, 어디에 주차해야 할지 역시 막막하죠. 그래서 준비한 이번 시간, 바로 ‘야구장 주차 백서’입니다. 전국 주요 야구장의 주차장 현황부터 꼭 알아야 할 주차 기본 팁까지. 쌍용자동차 블로그와 함께 주요 야구장 주차 정보를 한 눈에 확인 하세요.

 

 

인근 주차장 이용이 용이한, 잠실야구장

 

 

잠실야구장은 ‘LG 트윈스’와 ‘두산 베어스’ 두 개의 구단이 홈 구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시즌 중에는 월요일과 우천일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날 야구 경기가 열리는데요. 그래서인지 잠실 야구장은 늘 사람과 차들로 북적입니다. 주차장의 경우, 남문과 동문에 각각 위치해 있는데요. 남문 주차장은 지하철 역과 경기장에서 가까워 자리 경쟁이 치열하고 혼잡한 편입니다. 동문 주차장의 경우, 약간 더 돌아가는 방향으로 경기장과는 다소 떨어져 있지만 비교적 한적한 편.

 

야구장 주차는 경기가 있는 날 2시간 전부터 경기 완료 시까지 주차가 가능합니다. 선불제 차량에 한해 1회 입장 시 소형 5,000원, 대형은 10,000원이며 요일제 차량의 경우 30%의 할인 혜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80% 할인, 경차 및 저공해자동차 50% 할인, 다둥히 행복카드 소지자 30% 감면 혜택 등이 적용 됩니다.

 

이른 시간 주차장을 찾았지만 만차라면? 인근에 있는 송파 탄천주차장이나 강남 탄천주차장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송파 탄천주차장은 1,500대 수용이 가능하며 7시간에 2,500원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송파 탄천주차장의 강 건너 편에 있는 강남 탄천주차장은 1,009대 수용이 가능한데요. 잠실 야구장과는 거리가 다소 있는 편이고, 송파 탄천주차장에 비해 요금이 비싼 편입니다.

 

지도 크게 보기

 

 

가장 넓은 주차장을 자랑하는 인천 문학경기장

 

 

인천을 연고지로 하는 ‘SK 와이번스’의 홈구장인 문학야구장은 부산 사직야구장과 비슷한 크기로 약 27,0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그 규모에서도 느껴지듯 주차장 역시 타 야구장과 비교해 가장 넓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상주차장 및 지하주차장(지하 1~4층)의 주차공간에 총 4,002대의 주차대수를 자랑하죠. 지상 주차장은 P1~P5까지 총 다섯 곳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P1~P2는 VIP 및 상주 직원, 방송중계차량 주차장입니다.

 

P3~P5는 장애인 및 일반차량 주차장이며 총 주차대수는 537대 입니다. 특히 P5는 야구장과 인접해 있어 장애우 접근성이 뛰어난 곳이기도 하며, 장애인차량은 149대 주차가 가능합니다. 지하에 위치한 P6 주차장은 문학경기장 북측에 위치해 있고 지하 1층부터 5층까지 총 3,321대의 주차대수를 자랑합니다.

 

문학야구장의 주차요금은 전일 주차권의 경우 1회 입장 시 승용차 2,000원, 15인승 이상 승합차 4,000원, 25인승 이상 버스 6,000원입니다. 참고로 경기가 있는 날엔 선불제를 시행하니 참고해 주세요.

 

지도 크게 보기

 

 

임시 주차장 이용하기, 대전 한밭야구장(한화생명 이글스파크)

 

 

한밭야구장은 프로야구단 ‘한화 이글스’의 홈구장으로 ‘한화 이글스 파크’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경기장의 수용인원은 13,000석으로 사직 구장의 절반 정도의 크기이며 마산야구장 다음으로 수용인원이 적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장 자체가 규모가 크지 않아 주차 공간 역시 다소 협소한 편입니다. 주차장은 지상과 지하로 나뉘어져 있고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경기가 있는 날엔 이중 주차 문제와 입,출차 지연 등으로 많은 팬들이 불편을 겪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화이글스 경기가 있는 날엔 야구장 근처 학교 운동장이 임시 주차장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한밭야구창 맞은편에 위치한 문창초등학교가 대표적. 문창초등학교는 한화 이글스 경기가 있는 날, 경기 시작 1시간 전부터 임시주차장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 경기장 주변 임시 공영 주차장이 곳곳에 마련되어 있으니, 자가용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조금 더 서둘러 주차하시길 추천합니다.

 

지도 크게 보기

 

 

셔틀 타고 무료 주차장으로!, 대구야구장(삼성 라이온즈파크)

 

 

대구야구장으로 알려진 ‘삼성 라이온즈’의 홈 구장은 2016년 시즌부터 ‘삼성 라이온즈 파크’라는 이름으로 신축되었습니다. 국내 최초의 팔각형 구조의 야구장으로 총 29,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최신식 개방형 야구장이죠. 개장된 지 얼마 안된 최신형 야구장이지만 수용인원에 비해 주차 공간은 다소 협소한 편입니다. 경기장 내 동측, 남측 주차장이 마련 돼 있는데요. 지상은 852대, 지하 245대 총 1,097대의 주차대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만 경기장을 포함해, 근처에 유료와 무료 주차장을 확보해 놓은 상태.

 

야구장 내 유료 주차장은 경기 당일 1회 입장 시 2,000원입니다. 하지만 야구장 내 주차장은 경기 시작 2시간 전 이미 만차일 가능성이 높아요. 이럴 땐 당황하지 말고, 경기장 근처 안내 시스템을 통해 주차장 안내를 받으면 됩니다. 야구장 옆에 위치한 도로에 주차 가능 지역이 있으며 무료로 주차가 가능한데요. 불법 주정차 단속이 있으니 꼭 허용된 공간에서만 주차 해주세요.

 

이 밖에 경기장 근처 무료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구시립미술관, 육상진흥센터, 홈플러스 입구 등에서 무료 주차가 가능한 것. 주차 후엔 셔틀버스를 이용해 경기장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셔틀버스 배차 간격은 경기 전 1시간 30분부터 경기 종료 후 1시간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주차 후, 셔틀버스를 이용해 경기장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셔틀버스는 3~5분 내외라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답니다.

 

지도 크게 보기

 

 

■ 전국 야구장 한 눈에 보기

 

야구 시즌이기도 하지만, 주말이면 어느 곳을 가든 주차대란을 겪기 마련입니다. 물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2인 이상이라면 자동차로의 이동이 더 효율적일 때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주차장 관련 정보를 미리 숙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번 주말, 경기장으로 떠나기 전, 인근 주차장 정보를 미리 체크해 더 즐거운 나들이를 계획하는 건 어떠세요?

 

* 다음 2편에서 고척스카이돔, 수원KT위즈파크, 마산야구장, 광주야구장, 부산 야구장 이야기가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