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풀 코란도, 첨단과 기술이 만든 강력한 아름다움!

이제 곧 출시 한 달, 뷰티풀 코란도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이름 그대로 ‘뷰티풀(Beautiful)’한 기세로 많은 SUV 마니아들의 관심과 사랑을 얻고 있는데요. 8년만에 풀체인지한 대한민국 SUV의 역사 ‘코란도’의 신모델인만큼 기존 코란도의 추억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자율주행까지 넘나드는 오토모빌 기술에 관심 많은 자동차 얼리어답터 분들도 뷰티풀 코란도의 성공을 지켜보고 계신 것 같습니다.

 

 

 

 

기술과 안전, 모두를 담아낸 SUV의 새로운 기준

 

 

 

 

‘뷰티풀 코란도’에 쏟아지는 호평처럼, 이번 뷰티풀 코란도는 다양한 매력을 가졌습니다. 블레이즈 콕핏과 2.5 레벨의 자율주행 기능처럼 자동차 산업에 적용된 최첨단 기술을 엿볼 수 있는 한편, 쌍용자동차의 축적된 SUV 기술이 녹아든 ‘안전’에 대한 안심까지 두 마리 토끼 모두를 잡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우리가 SUV를 사랑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이자 자동차가 갖춰야 할 핵심적인 요소, 그리고 코란도라는 브랜드의 자부심인 ‘안전기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자동차의 안전에 대해 이야기할 때 중요한 두가지 요소는 아마 ‘얼마나 충격에 견딜 수 있는가?’와 ‘얼마나 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가?’ 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뷰티풀 코란도’의 개발 과정에서 진행된 두가지 테스트를 통해 얼마나 차량 안전에 심혈을 기울였는지 이야기 해 보려 합니다.

 

 

 

 

뷰티풀 코란도에 묻다 #1. 얼마나 튼튼한가?

 

 

 

 

‘뷰티풀 코란도’가 개발 코드네임 ‘C300’ 일 때부터 안전은 중요한 이슈로 여겨졌고, 다양한 테스트와 실험을 거쳤습니다. 차량을 개발할 때 차량의 품질 검증 및 내구 신뢰성을 검증하는 장비로 329LT ROAD SIMULATOR를 활용하는데요. 뷰티풀 코란도는 이 장비를 통한 시험을 통과하여 안전성을 입증받았습니다.

 

 

329LT ROAD SIMULATOR 장비를 통한 시험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내구 도로 DATA 계측(Road Load Data Acquisition)을 진행한 후, 이를 통해 수집된 Data 편집 및 분석을 진행합니다. 이후 주파수 함수 연산과 역 함수 연산을 거친 뒤, Response Data 와 Desired Data의 일치 작업을 반복 수행(Iteration)하며 내구 시험을 진행합니다.

 

 

과정만 들어도 복잡해 보이듯 실제 과정도 이런 정밀한 분석과 테스트의 반복을 통해 안전 기준을 통과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의 차량을 만들어 나가게 됩니다.

 

 

 

 

뷰티풀 코란도에 묻다 #2. 환경대응력이 얼마나 뛰어난가?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하고 각각의 계절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미세먼지를 비롯, 한여름의 폭염과 한겨울의 혹한이 자주 나타나는 등 계절적 변화의 폭이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날씨가 매우 덥거나 매우 춥더라도 차량 구조상의 변화나 이상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를 위해 혹한기, 혹서기 차량 테스트를 거치며 예상치 못한 환경 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는 준비들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먼저, 뷰티풀 코란도는 극한의 추위에 대비하기 위해 중국 Heihe & Mohe에 가서 혹한기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외기온이 무려 -30℃ ~ -25℃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추위 속에서 안전을 테스트 했는데요.

 

 

눈길, 빙판길 4륜구동 주행 성능을 시험하는 ‘AWD Performance Test’, 저마찰로 주행 안정성 및 핸들링 주행성능을 시험하는 ‘Low-μ R&H test’, 저마찰로 제동 안정성 및 엔진 토크제어를 확인하는 ‘ESP 주행 안정성 및 Engine toreque 추종성 시험’ 등을 거치며 혹한의 추위 속에서도 안전하게 운전자를 원하는 곳까지 데려다 줄 수 있는지를 검증했습니다.

 

 

 

 

 

 

그렇다면 한여름 폭염은 어떨까요? 실제로 차량은 한여름 더위에 내부 온도가 매우 치솟기도 하는 등 안전에 대한 이슈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들이 많은데요. 뷰티풀 코란도는 이번 혹서기 테스트를 위해 중국 Turpan & Dunhuang으로 자리를 옮겨 외기온 40℃ ~ 50℃의 상황에서 안전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사막길 4륜구동 주행 성능 시험인 ‘AWD Performance Test’와 차량실내 및 엔진흡기 시스템 등 모래,먼지 오염 확인을 시험하는 ‘Dust Intrusion check’, 혹서지 가혹주행시험을 통한 냉각수, 엔진오일, 미션오일 등의 과열 발생 유무를 확인하는 ‘Coolant 외 Fuild 온도 안정성 확인 시험’ 등을 거치며 천재지변에 가까운 폭염 상황에서도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안전은 아름다움을 더 빛나게 하기에

 

 

 

 

자동차의 본질은 ‘운전자를 안전하게 원하는 곳으로 데려다 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첨단 기능도 좋고 다양한 편의 시설도 좋지만 ‘안전’에 대한 기준 역시 소흘히 해선 안될텐데요.

 

 

뷰티풀 코란도 역시 차량의 아름다움 속에 안전이 가진 든든함이 자리할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해 노력했습니다. 뷰티풀 코란도와 함께 운전을 즐기시는 모든 분들이 안심하고 그 매력을 만끽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 최악의 조건에서 그 한계를 실험한 뷰티풀 코란도의 탄생 여정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