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 낙엽, 돌풍 주의, 운전자가 알아야 할 가을 운전상식!

며칠 전 까지만 해도 낮에는 반팔을 입을 정도로 훈훈했는데, 어제는 아침 기온이 돌연 6도 까지 떨어지는 등 평년보다 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부 내륙이나 남부 산지에는 서리가 얼거나 지역에 따라 얼음이 어는 등의 겨울 징조를 보이는 곳도 있어 겨울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일교차가 심하거나 갑작스레 기온이 뚝 떨어지는 등의 기온차를 보이는 기간에는 시야나 운전길을 방해하는 요인이 늘어나 각별히 주의 해야 합니다. 쌍용자동차와 함께 하는 가을 운전 시 주의사항으로 미리 안전 사고에 대비하시길 바라봅니다.

 

 

 

 

“가을 안개, 감속 & 안개등으로 시야 확보!”

 

 

 

 

대기중의 수증기가 응결하여 지표 가까이에 작은 물방울이 떠 있는 현상을 가리키는 안개는 특히 일교차가 심한 가을에 더 기승을 부리는데요. 가을 안개는 관측자의 가시거리를 현저히 감소시킨다는 점에서 운전자의 안전을 크게 위협하는 요소 중 하나인데요.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지표 가까이의 차가운 공기와 만나거나 주변에 수증기 공급원이 많아 습도가 높을 경우 발생하는 안개의 특성에 따라, 일교차가 심한 요즘 같은 때에 더 자주 발생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안개가 심한 날이나 갑작스런 안개 구간을 맞닥뜨렸을땐 우선 비상점멸등과 전방 안개등을 점등한 후 법정 최고 속도의 50%까지 서서히 감속해 운전자의 가시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인데요. 주간주행등, DRL(Daytime running Light)등의 이름으로도 불리는 이 안개등은 직선으로 뻗어 나가는 성질의 빛을 넓게 산개하도록 설계되어, 안개에 가로막히는 등의 난반사를 피해 노면의 상태를 파악하거나 후방 차량에 내 위치를 알리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전방 안개등이 시야확보에 따른 것이라면, 후방 안개등은 뒷 차량에게 내 위치를 알리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그러나 후방안개등의 경우 뒷 차량 시야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짙은 안개가 아니면 삼가주시길 바랍니다.

 

 

 

 

”자동차가 싫어해요, 젖은 낙엽 & 마른 낙엽”

 

 

 

 

가을의 상징과도 같은 울긋불긋한 단풍이나 은행잎은, 관련 축제가 넘쳐날 정도로 인기 있는 풍경인데요. 그러나 자동차의 입장에서 보면 떄에 따라 위험을 동반하하기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마른 낙엽의 경우, 차량의 보닛과 전면 유리 사이에 떨어져 흡입구를 막아 신선한 공기의 유입을 막는 등의 불편을 초래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바싹 마른 낙엽의 경우라면 주정차 시 과열된 배기관에 불이 붙어 차량 화재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할 대상 중 하나입니다.

 

 

 

 

또 젖은 낙엽은 도로 위에 쌓일 경우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력을 크게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따라서 낙엽이 많이 쌓인 길을 주행할 시에는 평소보다 속도를 20~30%가량 줄이고, 앞차와의 간격을 충분히 유지시길 당부 드립니다. 한편 가을 낙엽은 광합성을 통해 만들어진 양분이 잎에 그대로 머무르며 점차 산성으로 바뀌면서 엽록소가 파괴되는 과정에서 색이 변화하는 현상이 대부분 원인인데요. 낙엽의 산성 성분이 차체 도장면을 변색시킬 우려가 있어, 차체에 붙어있는 걸 발견했다면 즉시 제거해주시길 바랍니다.

 

 

 

 

“바람이라고 방심하다간 큰 코, 가을 돌풍”

 

 

■ 교각 위나 좁은 길 위 주행 시, 항상 스티어링 휠을 양 손으로 잡아 조작하여 돌풍에 대비하는 것이 안전하다.

 

 

안개와 같이 일교차가 심한 가을 날씨에 발생하는 현상 중 하나로 ‘돌풍’ 역시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일시적 갑자기 큰 풍속으로 부는 바람으로, 급변하는 풍향과 천둥을 동반하는 돌풍은 대부분 한랭전선에서 발생하는데요. 지형에 따라 소용돌이치며 부는 경우가 대다수이기때문에 휘말릴 경우 순간 스티어링 휠 조작이 어긋나는 등의 위험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히 다리 위를 건널 때에는 안전하게 두 손으로 스티어링 휠을 잡고 조작하시길 바라며, 또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나무 아래나 잔돌이 많은 곳에 주차하는 일을 지양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쌍용자동차와 함께 하는 가을 운전 시 주의사항! 이번 시간에는 큰 일교차에 따른 가을 일기 현상인 안개와 돌풍을 만났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안전 사고 예방 및 대처부터 마른 낙엽과 젖은 낙엽이 자동차에게 어떤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알려드렸는데요. 크고 작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시어, 날 좋은 가을 드라이브가 더욱 아름답기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