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는 2018 추석 연휴 도로교통정보!

추석 명절 연휴가 며칠 앞으로 다가온 오늘, 기차표 예매 전쟁이 치열해 구간에 따라서는 암표까지 극성을 부리고 있다는 씁쓸한 소식입니다. 차로 들끓는 도로 위 정체를 겪으며 운전하는 일은 어떤 면에서는 등골이 서늘할 만큼 지겨운 일임에 틀림없는데요. 그러나 오고 가며 맛보는 휴게소 음식이나 또 무료 고속도로 등의 혜택을 받다 보면 자차로 다녀오는 일이 꼭 나쁘지만은 않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 운전자에게 도움이 되는 2018 추석 연휴 도로교통정보까지 함께 한다면 더욱 좋겠죠? 쌍용자동차와 함께 알아보는 추석 고속도로 꿀팁! 이번 시간에는 차량 주변기기 점검부터 무료고속도로 주의사항, 또 올 추석 사용할 수 있는 버스전용도로의 구간 및 해당 버스전용도로의 사용 가능 시간까지 함께 톺아볼까요?

 

 

▶ “2018 전국 휴게소 맛집 및 메뉴 알아보기!”

 

 

 

 

“떠나기 전, 차량 & 운전자 컨디션 점검은 필수!”

 

 

 

 

즐거운 추석 연휴, 그러나 장거리 운행 통행량이 대폭 증가하는 도로는 물론, 골목마다 주차된 차량 때문에 평소보다 예기치 못한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것도 사실이죠. 따라서 연휴 기간 전에는 차량 주변기기와 엔진 룸을 비롯한 차량 점검이 필수인데요. 우선 바뀐 도로 환경 업데이트를 위해 내 차량의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블랙박스의 용량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행여나 있을 접촉사고에 대비하여 블랙박스 촬영 기능이 원활히 가동되고 있는지, 또 영상 저장이 빠짐없이 이뤄지고 있는지 등의 기능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 “쌍용자동차 리멤버 서비스! 2018 추석 무상 점검 서비스 확인하기”

 

 

이어서 비가 올 상황에 대비하여 와이퍼와 타이어 점검 역시 필수입니다. 말 그대로 고속으로 달리는 도로라는 점에서 빗길에 차가 미끄러지면 평소보다 더욱 큰 인명사고로 번질 위험이 다분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와이퍼 점검은 물론, 타이어 마모도와 적정 공기압 체크로 비 오는 날 역시 안전한 귀경길 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운전 시 컨디션을 위해 전날 과음을 삼가고, 졸음을 방지하는데 좋은 껌이나 견과류 등을 차내 비치해 항시 졸음운전에 대비해야하는데요. 졸음을 이길 수 없다면 전국 고속도로 졸음쉼터를 이용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 “잠이 확 달아나는 전국의 특별한 휴게소는? 콘텐츠 보러 가기!”

 

 

▶”쌍용자동차와 함께 하는 졸음운전 예방 꿀팁은?”

 

 

 

 

“2018 추석 무료 고속도로, 이용 및 주의사항”

 

 

 

 

지난해에 이어 올 추석에도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와 인천공항고속도로, 또 16개 민자고속도로를 포함한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된다는 기쁜 소식입니다. 올해에는 광주시의 제2순환도로, 대전시 갑천고속화도로, 대구시 범안로와 앞산터널을 제외한 전국의 모든 고속도로 교통료 무료와 더불어 공영주차장, 공공기관 지자체 관공서 주차장 역시 무료 개방될 예정이라는데요.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는 오는 9월 23일(일)부터 9월 25일(화)까지 총 3일간 진행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추석을 맞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고속도로 이용 방법은 평상시와 동일한데요, 차량 통행량을 책정하기 위해서 통행권을 뽑아 요금소에 제출하는 형식 역시 그대로 따라야 합니다. 또한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는 차량 역시 단말기에 카드를 넣고 꼭 전원을 켜 둔 상태로 통과해야 하는데요. 이 때 “통행 요금이 0원으로 정상 처리되었습니다” 라는 안내가 나오니 걱정마세요!

 

 

 

 

“2018 추석, 버스전용차로 개방 구역 및 시간은?”

 

 

 

 

2018년도 추석 연휴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는 전년도와 비교하여 운영시간대가 달라졌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올해 추석에는 대체공휴일까지 버스전용차로제를 운영할 예정이라는데요. 한편 ‘버스전용차로제’는 고속도로 기준 ‘평시 6인 이상이 탑승 중인 12인승 이하의 차량이나 9인승 이상의 승용, 승합 차량’, 이외의 도로에서는 ‘어린이 통학버스, 구급/소방 등 긴급차량’까지 포함하는 다인승 차량만 통행할 수 있도록 규정된 전용차로제를 운영하여 차량의 엉킴 현상 해소로 도로 소통을 원활히 하고자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평소 버스전용차로는 평일 경부선 한남~오산 구간에서 07시부터 21시까지, 토요일, 공휴일 경부선 한남~신탄진 구간, 영동선 신갈 분기,점~여주 분기점 구간에서 07시~21시까지 운영됐었는데요. 이번 2018 추석 버스전용차로제는 경부선은 신탄진~한남, 영동선은 신갈분기점~여주분기점 구간에서 연휴 전날 및 연휴(09월 22일, 토요일~9월 26일, 수요일) 07시~익일 01시까지 운영되니 이용에 참고 바랍니다.

 

 

 

 

쌍용자동차와 함께 알아본 2018 추선 연휴 도로교통정보 꿀팁! 차량 무상 점검부터 고속도로 통행료 무료 소식, 또 연장되는 버스전용차로제까지 함께 알아봤는데요. 매일 한가위만 같으라는 말 처럼,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 친지분들과 함께 일년 중 가장 행복한 추억 만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