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위에서 연료가 떨어졌다면? 주유경고등 대처법!

라이프 스타일에 어울리는 차량 브랜드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동차를 아끼는 차주일수록 내 차의 세세한 부분 까지 알고 싶은 법이죠. 이중 특히 관심이 집중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차량마다 상이한 연비에 관한 이야기일텐데요. 미세하나마 좋은 연비를 위해서라면 연료통의 1/4, 혹은 반만 채우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로 예민한 부분이지만 장거리 운행 시 점등하는 연료 부족 주의 경고등을 생각하면 쉽게 생각할 방법은 아닐 것입니다. 쌍용자동차와 함께 하는 자동차 상식, ‘주유램프 점등 시 대처법’! 이번 시간에는 알맞은 주유 시점 및 고속도로에서 연료가 떨어져 위기에 처했을 때의 대처법 등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주유램프 점등 시 갈 수 있는 거리는?”

 

 

비단 장거리 운행 중 주유소를 발견하지 못해서 뿐만 아니라, 대개의 운전자들이 주유등이 들어온 즉시 연료를 보충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연료가 완전히 바닥난 상태에서 차가 멈추는 일이 반복된다면, 특히 디젤 차량의 경우 연료펌프는 물론 연료를 엔진에 분사하는 인젝터와 배터리, 엔진 스타터 등의 부품이 망가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주유경고등에 문제가 생길 시에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점검필수라는 사실 숙지 바랍니다. 그렇다면 주유경고등이 들어올 때 내 차의 연료는 얼마나 남아 있을까요?

 

 

 

 

평균적으로 소형차는 6~9리터, 중형의 경우 9~10리터, 또 대형 차량은 12리터의 연료가 남았을 때를 기점으로 주유경고등이 들어오게 됩니다. 물론 이같은 수치는 브랜드 및 모델마다 상이한 부분은 있으나, 위와 같은 사실을 인지하고 대처하면 한결 계산하기 편하겠죠? 또한 주유경고등 점등 후 주행 가능 거리는 남은 연료량에 연비를 곱하면 되는데요. 위와 같은 사실만 믿고 알맞은 주유 시기를 놓쳐 차량을 손상시키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주유소가 없을 시 비상급유 방법은?

 

 

 

 

또 주유경고등이 점등 되었으나 근처에서 주유소를 찾지 못했을 경우에는 차가 스스로 멈추기 전에 안전한 곳에 주차 후 비상등을 켜고, 보험사의 비상급유 서비스를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물론 위와 같은 경우는 자동차 보험에 가입했을 경우 포함되는 옵션으로, 한 번에 3리터의 연료를 무료로 공급받을 수 있으며 연 5회 사용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이외에도 지역 별 한국도로공사에 긴급출동을 요청하여 도움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료 부족으로 갓길에 정차하게 된 경우에는 주변 차량에 각별히 조심하며 차량 후방에 삼각대를 설치하고, 도로에서 완전히 벗어나 사고를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 “고속도로 사고 시 대처 방법은? 콘텐츠 보러 가기!”

 

 

 고속도로 긴급출동 전화번호
 도로관리 전화번호 도로 관리 전화번호
한국도로공사 1588-2504  서울 외곽  1644-2505
용인~서울 1599-2505 서울~춘천 033-269-1400
평택~시흥 1661-5688 서 수원~평택 031-289-2305
인청공항 032-560-6100 인천대교 032-745-8100
천안~논산 041-850-6820 대구~부산 1688-7003
부산~울산 052-255-3366

 

 

 

 

 

“기타 연료 소진 시 시동 거는 팁”

 

 

 

 

모든 자동차는 연료가 부족할 경우에는 경사가 심한 오르막에서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연료가 엔진계열 반대쪽으로 쏠리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연료라인에 보급이 끊기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경사가 심할 경우일수록 시동이 꺼질 확률이 더 높으니, 주유경고등이 들어왔을 때에는 경로 선정에 주의하여 오르막길은 되도록 피하시길 바랍니다. 연료가 부족한 상태에서 시동이 꺼졌을 때, 차체를 이리저리 흔들어 수동으로 연료 탱크 바닥에 고인 연료를 보급 라인에 닿도록 하는 방법도 있으니 알아두세요! 또한 같은 맥락으로 주유경고등을 컨트롤하는 센서가 보통 연료탱크내 앞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오르막길을 오를 때에는 주유등이 점등되고, 또 내리막길에서는 소등되는 현상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쌍용자동차와 함께 ‘’고속도로 연료 부족 대처법!”으로 주유경고등 점등 시점부터 주행가능 거리와 연료가 완전히 소진됐을 경우 생길 수 있는 일, 또 긴급 상황 시 대처법까지 알아봤는데요. 다가오는 추석 연휴, 출발 전 연료 체크로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귀성길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