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의 내일을 질문하다, About ‘커넥티드 카’ 테크 포럼

 

내일을 위한 질문이 모여 만드는 첨단 기술의 미래, 쌍용자동차 2018 미디어 테크 포럼의 소식 전해드립니다. 최근 자동차시장에 떠오르는 키워드 ‘전기차’,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3개 주제에 관해 논해본 이번 포럼은,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에 대응하는 쌍용자동차의 전략과 더불어 가까운 미래에 출시 될 첫 커넥티드 카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이었는데요. 머지않아 만나볼 쌍용자동차의 첫 번째 커넥티드 카, C-세그먼트 계열의 SUV 전기차에 대한 설명이 곁들여져 관심을 모았습니다. 곧 만나게 될 쌍용자동차의 첫 커넥티드카 프리뷰로 알아보는 자동차의 미래, 함께 알아볼까요?

 

 

“기술력은 곧 시간과 안전, 완벽을 추구하다”

 

 

자동차가 드물던 옛날, 자동차는 우리의 일상에 어울리지 않는 ‘특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에 이르러 자동차는 일상 생활에 꼭 필요한 이동 수단입니다. 모든 것이 빠르게 소비되는 현대 사회에서 시간은 더 이상 절대적인 개념이 아닙니다. 이동수단의 발전이 가져다 준 이동시간 단축은, 같은 시간이라도 어떤 무리는 더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차등을 동반하게 됐기 때문입니다. 바로 더 최신의 기술력을 누리는 사람들이죠. 자동차 관련 기술의 이야기라면, 기술력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더 나은 안전까지 선사합니다.

 

 

 

 

더 효율적인 시간 배분을 위한 현대인의 니즈를 반영한 결과는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 카’ 두 가지의 키워드로 발전합니다. 본디 자동차라는 말은 차체를 움직이는 동력계통의 자동화를 일러 부르는 말이나, 문자 그대로 ‘자동으로 움직이는 차’, ‘자율주행차’의 등장은 IT 기술을 접목한 커넥티드 카로 편의 및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강화해 나아가 ‘사고율 0%’의 퍼펙트 세이프티를 추구합니다.

 

 

▶ “쌍용자동차 티볼리의 국내 최초 V2X 자율주행기술시연 컨텐츠 보러 가기!”

 

 

 

“쌍용차의 커넥티드 카, 기술 개발 현황은?”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국내에서는 최초의 방식으로 진행 된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의 도로 인프라와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 받으며 주행하는 기술을 시연한 바 있는데요. 이번 포럼에서 윤교석 쌍용차 i100TFT 팀장은 “단순 텔레매틱스를 넘어 음성인식,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제공하며 V2X(Vehicle to Everything·차량·사물 통신), AI를 통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자동차 업체의 핵심 역량이 될 것”이라고 분석하며 쌍용자동차의 첫 번째 커넥티드 카의 출현을 알렸습니다. 이에 필요한 필수 통신 서비스는 이미 MOU 체결을 마친 LG U+와 협업 예정이라는 소식입니다. 파트너십을 체결한 LG U+와는 2016년 9월부터 커넥티드 카 개발에 착수해 온 바 있습니다.

 

 

▶ “자동차의 미래, TELEMATICS 인포그래픽!”

 

 

▶ “쌍용자동차 독자 기술 BLE, 스마트 폰 키 컨텐츠 보러 가기!”

 

 

▶ “2018 제네바 모터쇼, SUV 전기 컨셉트 카 e-SIV 알아보기!”

 

 

 

 

 

쌍용차 커넥티드카는 스마트폰을 통한 차량 원격제어, 사고·고장 시 연계서비스, 차량 도난 알림, 상담원과 대화를 통한 목적지 설정 등이 가능한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데요. 실시간 지도 업데이트가 가능한 커넥티드 카 전용 내비게이션을 통해 주차장, 주유소 등의 정보를 상세히 관리할 수 있으며,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등의 엔터테인먼트는 물론 차량 내 와이파이 핫스팟, 사물인터넷(IoT) 가전 연동 제어 등의 타사와 차별화된 편의기능도 제공할 전망입니다.

 

 

 

 

“자동차 기술의 발전이 가져오는 우리의 미래”

 

 

 

 

그렇다면 고도로 발전된 자동차 텔레매틱스가 우리의 삶에 미칠 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음성인식 시스템이나 스마트폰,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술 진화는 주행 중에도 다양한 정보 관리나 통신을 가능케 하는데요. 원격 명령을 내리면 스스로 충전하는 전기차, 운전자의 취향에 맞는 음악이나 식당 추천, 또 일정 관리 및 최적 경로를 설정하는 등의 비서로써의 역할을 대신하는 일종의 지능형 로봇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완벽한 안전과 편의성을 향해 달려가는 쌍용자동차의 내일에 대해 함께 알아본 ‘2018 쌍용자동차 테크 포럼’, 또 가까운 미래에 출시 될 커넥티드 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가장 혁신적이고 존경받는 자동차회사가 되기 위해, 여러분의 곁에서 함께 하는 쌍용자동차의 소식에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