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충돌 안전, 세이프티 종류 알아보기!

운전 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사고를 피하거나 만약의 상황에 피해를 최소화 하는 충돌 안전에 관한 이야기일 텐데요. 충돌안전은 패시브 세이프티(passive safety)와 액티브 세이프티(active safety)로 구분됩니다. 액티브 세이프티는 능동적 안전, 혹은 예방 안전이라고 하여 충돌회피 등에 대응하는 기술의 총칭인데요. 반면 패시브 세이프티는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 승객의 부상을 방지하거나 부상을 최소화하는 충돌 안전 장치입니다.

 

 

 

 

“능동적 방어, 액티브 세이프티”

 

 

■ 티볼리 아머 기어 Ⅱ, ‘드라이빙 기어’에 장착되는 ADAS

 

 

사고가 일어나기 전 방지하고자 만든 충돌안전기준을 일컬어 ‘액티브 세이프티(active safety)라고 하는데요. 차량이 스스로 안전을 찾아 위험하다고 여겨지는 상황에서 작동한다는 점에서 ‘능동적 세이프티’ 라고도 불립니다. 대표적인 액티브 세이프티로는 *트랙스 컨트롤, *일렉트로닉 스테빌리티 컨트롤(ESC), *첨단운전자보조기술(ADAS), *차간 거리제어 크루즈컨트롤 등이 있는데요. 브레이크 성능 자체의 성능시험이나 근래 주목 받고 있는 사고를 피하기 위한 충돌피해 경감 브레이크 성능, 차선 이탈 경보 등에 대해서 시험을 통해 평가하고, 그 결과를 자동차 관리기관으로서 공표하여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트랙스 컨트롤 시스템 : 눈길 등 미끄러지기 쉬운 도로에서 구동륜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슬리퍼 컨트롤 기능과, 일반 포장도로 등에서 선회 가속 시 액셀의 과응답으로 인해 코스에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는 트레이스 컨트롤 기능으로부터 구성되는 트랙션 컨트롤을 말한다.
*일렉트로닉 스테빌리티 컨트롤(ESC) : ABS(anti-lock brake system)와 TCS(traction control system) 계통을 통합 제어하여 차량의 안정을 꾀하는 장치.

 

*첨단운전자보조기술(ADAS) :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상황 가운데 일부를 차량 스스로 인지하고 상황을 판단, 기계장치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복잡한 차량 제어 프로세스에서 운전자를 돕고 보완하며, 궁극으로는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기 위해 개발됐다.

 

*차간 거리제어 크루즈컨트롤 : 정속 주행 장치로서, 운전자가 희망하는 속도로 고정하면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그 속도를 유지하면서 주행하는 장치를 이른다. 오토 드라이브, 오토 크루즈, 오토매틱 스피드 컨트롤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수동적 방어, 패시브 세이프티”

 

 

‘패시브 세이트티(passive safety)는 사고 후 피해를 최소하기 위한 시점에서 바라본 자동차 충돌 안전 장치를 일컫는데요. *사이드 도어 빔 등의 차대 프레임을 강화하는 차체 구조물이나, *3점 ELR 리어 시트 벨트, 에어백 등이 이에 속합니다. 사고가 일어났을 경우에 인체 등에 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수동적 입장’에서 바라본 기술의 총칭이죠.

 

* 사이드 도어 빔 : 측면 충돌 때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도어 내부에 설치된 보강재.

 

* 3점식 시트 벨트 : 시트 벨트의 지지점이 세 군데 있는 형식의 시트 벨트를 말하는데, 3점식 시트 벨트는 어깨 부위와 요골 부위를 동시에 고정시키는 형식으로서, 2점식보다 안전도가 높아 앞좌석에서는 3점식을 사용하도록 법규로 규정되어 있다.

 

 

■ 렉스턴 스포츠에 사용된 4충구조 초고장력 프레임

 

 

▶ “쌍용자동차의 초고장력 바디 알아보기!”

 

 

이 패시브 세이프티는 나라 마다 충돌 안전 시험을 통해 기준을 마련하고 엄격하게 관리되는데요. 이러한 자동차 관리기관의 목적은 사용자가 더 안전한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도록, 또한 자동차 기업이 더 안전한 자동차를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안전한 자동차 보급을 촉진시키는 데에 있습니다. 자동차 관리기관은 그런 목적을 위해 충돌안전기준을 통과한 승용차에 대해서도 더 엄격한 조건으로 테스트를 실시하여 차종에 의한 차이가 쉽게 나오도록 만든 다음, 그 결과를 공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근래에는 카 시트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져, 자동차 관리기관의 일환으로 어린이용 좌석의 안전성능 비교시험 역시 실시하고 있습니다.

 

 

▶ “렉스턴 스포츠 충돌 안전은? Q200 성능 테스트 보러가기”

 

 

 

 

“예방과 방어, 그리고 자율주행화”

 

 

 

 

▶ “자율주행자동차 V2X 기술 시연 성공 소식, 어메이징 티볼리” 소식 보러 가기!

 

 

능동, 혹은 수동적 안전 기술 및 장치는 사고율과 피해율을 줄인다는 목적에서 맥락을 같이 하는데요. 기업 마다 기본 장착과 옵션이 다르다는 점에서 안전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은 조금 씁쓸한 이야기입니다. 한편,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더 완벽한 안전을 위해 자율주행차의 등장이 앞당겨지고 있는데요. 자동차를 조작하는 일이 모두 자동화되는 세계가 온다면 ‘운전’이라는 개념을 전혀 새로운 것으로 바뀌게 되는 것도 시간 문제겠죠? 언젠가 단 한 건의 사고도 일어나지 않는 날이 오길 바라며, 쌍용자동차가 여러분의 안전한 드라이빙 라이프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