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당신이 향하는 모든 길, 언제나 쌍용자동차와 함께

내가 직접 해볼까? 자동차 자가정비!

 

 

무엇이든 직접 하는 DIY(Do It Yourself)는 어느새 일상적인 생활 양식 중 하나로 자리 잡았는데요. 자동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제 셀프 주유소, 셀프 세차장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최근 늘어나고 있는 것이 바로 셀프 정비소입니다. 말 그대로 자동차 정비를 운전자가 직접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자가정비, 어디까지 가능한 것일까요? 자동차에 대해 잘 알기만 하면 누구나 시도할 수 있는 것일까요?

 

 

 

 

자동차 자가정비, 어디까지 가능할까?

 

 

 

 

자동차를 스스로 정비하게 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 차에 대해 잘 알게 되어 위급 상황에서도 더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정비는 전문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아무리 자동차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해도 무자격자인 운전자에게 허용되는 부분은 한정적입니다.

 

 

현행 자동차관리법에 의하면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자동차 정비 자격을 갖추지 않은 사람이 정비할 수 있는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내용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자동차관리법 제36조,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62조, 별표9

 

 

법령에서 허용되지 않은 부분을 무자격자인 운전자가 직접 정비하게 되면 불법이니 자가정비 전에 반드시 이를 확인해야 합니다.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자가정비

 

 

그렇다면 자가정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가정비에 처음 도전하는 사람이 가장 쉽게 시도할 수 있는 부분은 각종 오일 교환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엔진 오일과 브레이크 오일 교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진 오일

 

엔진 오일만 알맞은 시기에 교환해줘도 자동차 관리가 수월해진다는 말, 운전자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겁니다. 엔진 오일은 엔진 작동 시 마찰과 열을 줄여 엔진의 수명을 연장시켜주고, 부품의 마모와 부식 등을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주기적인 관리와 교체가 필수적인데요. 이걸 스스로 할 수 있다면 경제적으로 큰 이득을 볼 수 있겠죠?

 

 

 

 

엔진 오일을 교환할 때는 우선 차량 내부에 남아있는 오래된 오일을 빼 줘야 하는데요. 이 때문에 자동차 하부에 있는 오일팬의 드레인 볼트를 풀어줘야 합니다. 자동차를 들어 올리는 잭과 잭 스탠드가 있다면 조금 더 수월하게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셀프 정비소에서 작업 시 리프트를 빌리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을 비워냈다면 이제 새 오일을 채울 차례입니다. 우선 기존 오일 필터를 분리한 후 새 오일 필터로 교환해 주시고, 자동차를 다시 지면으로 내려주세요. 그 후 자신의 차에 맞는 오일을 정량만큼 주입해주면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 작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안전과 직결된 소모품입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차량 내부의 마스터 실린더에서 브레이크 오일을 밀어 넣어 압력을 발생시키는데, 이 유압을 통해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것이죠.

 

 

브레이크 오일은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갖고 있는데요. 주기적으로 브레이크 오일의 수분도를 체크하여 3% 이상이 되었다면 교체 주기가 아니더라도 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이 생기게 되면 유압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제동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우선 보닛을 열어 브레이크 오일 탱크의 위치를 확인해주세요. 보통 핸들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오일 탱크의 위치를 확인했다면 오일이 오일 탱크 표면의 MIN과 MAX선 사이 중간 이상의 높이에 위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오일 수준이 MIN 이하에 위치하면 MIN과 MAX 사이에 위치하도록 보충해주세요. 이 때 역시 규격에 맞는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자동차의 도장 면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자동차에 브레이크 오일이 묻었을 경우 즉시 닦아줘야 합니다. 또한 공기와 오랜 시간 접촉하면 성능이 저하되니, 개봉 후 시간이 많이 지났다면 사용에 주의해주세요.

 

 

이 외에도 더 많은 자가정비 방법이 궁금하신 쌍용자동차 오너라면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자가정비 방법을 알아보세요!

 

 

▶ 쌍용자동차 자가정비 방법 알아보기

 

 

 

 

자가정비 시 주의사항

 

 

자동차는 안전이 제일인 만큼 자가정비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많습니다. 특히 잘못된 정비는 곧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자동차 제조업체의 정비 매뉴얼을 충분히 숙지해야 합니다.

 

 

 

 

폐유나 폐부동액, 폐배터리와 같은 폐기물을 적법하게 처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비 시 나온 폐기물은 유해 폐기물로 분류되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통이나 하수구에 함부로 버릴 시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정비센터나 셀프 정비소, 전문 처리업체를 통해 버려주세요.

 

 

마지막으로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많거나 기술이 충분해도 자격증을 갖추지 않은 경우에는 법령에서 허용하는 범위를 확인하고, 자신이 한 정비가 위법이 아니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자가정비가 가능한 범위라고 해도 스스로 하기 어렵다고 느껴지면 가까운 정비센터나 서비스 센터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공임을 아끼는 것도 좋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안전이니까요.

 

 

올바른 자동차 자가정비 방법으로 내 차를 더욱 아끼고, 안전한 운전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뉴스레터
신청하기